2019 개정누리과정의 이해 상세보기
2019 개정누리과정의 이해 |
등록일 |
2021/05/26 |
조회수 |
603 |
작성자 |
오유진 |
첨부파일 |
|
교육부 Ministry of Education 함께 알아보아요 2019 개정 누리과정 2019 개정 누리과정이란? 알아보기 2019 개정 누리과정이란? 01 우리나라의 모든 3-5세 아이들에게 공통적으로 양질의 교육적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국가에서 제시하는 교육과정 02 유아중심 놀이중심 교육과정 03 아이들이 경험하며 스스로 배우는 교육과정 04 충분히 놀이할 수 있는 시간을 주는 교육과정 2019 개정 누리과정이 궁금해요! 개정 누리과정 핵심 키워드! 01 유아중심 놀이중심 교육과정으로 변화 02 초등학교 교육과정과의 구성체계 및 교육내용 연계 03 현장의 자율성 확대와 교사 전문성 강화 04 아이들의 충분한 놀이시간 확보 권장 05 놀이와 배움의 의미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시도 06 아이가 스스로 주도하는 놀이를 통한 배움을 강조 07 교사와 유아가 함께 만들어나가는 교육과정 알아보기 개정 누리과정의 인간상과 목적 건강한 사람 자주적인 사람 창의적인 사람 감성이 풍부한 사람 더불어 사는 사람 누리과정의 목적은 유아가 놀이를 통해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이루고 바른 인성과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입니다. 중요 Point! 우리 아이들은요! 놀이할 때 행복해요! 스스로 할 수 있어요! 스스로 성장하고 배울 수 있는 힘을 가지고 태어나요! 아이들은 스스로 배우는 '유능한 학습자'예요! 아이들은 흥미나 관심에 따라서 즐겁게 놀이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세상을 경험하고 배워요! 스스로 세상을 탐색하고 자신을 표현하며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어요! 아이들은 놀면서 배워요 아이들은 놀이 속에서 무엇을 경험하고 무엇을 배울까요? 균형감각 "안 떨어지게 조심해!" 양손을 뻗고 떨어지지 않게 균형을 잡아요. "한 발, 두 발, 세 발.... 아홉 발, 열 발!" 걸음걸음 수를 세요. 수세기 차례지키기 "여기 지나 가려면 한 명씩 줄 서서 가야해." 아이들은 놀면서 배워요 아이들은 놀이 속에서 무엇을 경험하고 무엇을 배울까요? 조작능력 손끝으로 실을 잡고 끼웠다가 실을 사이로 빼면서 직조짜기를 해요. 협력 "어려워? 나랑 같이 해보자!" 친구가 어려워하는 부분을 서로 도와서 함께 해요. 문제해결력 "어? 이렇게 하니까 안빠져. 그럼 이걸 옆에 끼워볼까?"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함께 알아보아요. 아이들은 놀면서 배워요 아이들은 놀이 속에서 무엇을 경험하고 무엇을 배울까요? 발견 "얘들아, 여기 곤충이 있어!" 자세히 들여다보고 발견한 것을 알려요. 관찰 "와, 다리가 여섯개야." "엉덩이 부분이 뾰족해." 함께 관찰해요. 호기심 "이게 어떤 곤충인지 찾아보자!" 호기심을 가지고 더 알아보려고 해요. 이렇듯, 아이들의 모든 경험은 누리과정과 연결되어 그 속에서 다양한 '배움'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우리 선생님은 내가 놀이할때요~ 01 내가 발견한 모든 것을 놀라워해요! 02 언제나 내 이야기를 귀기울여 들어줘요! 03 나랑 함께 놀이하는 친구예요! 04 선생님과 함께하는 놀이는 매번 새로워요! 05 내가 속상할 때 꼭 안아주세요! 06 내가 뭐든 해낼 수 있다고 믿어주고 지켜봐줘요! 유아교육기관과 발맞추기 아이들이 하는 말과 놀이에 귀 기울여주세요. → 무엇을 경험했는지, 무엇에 관심이 있는지 알 수 있어요. 충분한 놀이 시간과 공간을 주세요. → 아이는 더 많이 경험하고 배울 수 있어요. 유아교육기관에서 하는 놀이를 같이 즐겨주세요. → 아이와 공감하는 놀이친구가 될 수 있어요. 아이의 놀이를 그 자체로 존중해주세요. → 아이들은 자신감을 가지고 놀이할 수 있어요. 개정 누리과정 이해 도움자료 누리과정은 유아교육 전문가와 현장 교사, 부모, 그리고 아이들의 목소리를 담고자 하였습니다. 아이누리 포털 선생님과 학부모가 누리과정을 이해하도록 돕는 아이누리포털은 아이의 놀이를 이해하고 놀이와 배움에 대해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도록 합니다. 아이들의 놀이를 존중해주세요 교육부 Ministry of Edu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