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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행정서비스헌장 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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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유아교육진흥원 교육행정서비스헌장 선언문

충청북도유아교육진흥원 모든 직원은 유아, 교사, 학부모에게 즐거움과 감동이 함께 하는 현장 지원을
실천하고, 유아행복키움, 교원배움 ·실천, 학부모 소통 ·공감을 위해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1우리는 고객을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로 정중하게 맞이하겠습니다.

  • 1우리는 모든 민원을 고객의 입장에서 신속·공정·친절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1우리는 고객 중심의 유아교육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1우리는 고객이 즐거운 마음으로 우리 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 1우리는 고객에게 잘못된 업무처리로 불만족이나 불편을 드린 경우에는 즉시 시정하고 이에 대한 적정한 보상을 하겠습니다.

  • 1우리는 교육행정서비스 실천 노력에 대하여 고객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공개 ·개선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서비스 이행표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공통이행기준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직접방문하시는 경우

  • 고객의 불편함이 없도록
    • 현관에 사무실 위치도를 게시하여 안내하겠으며, 사무실 입구에는 사진이 부착된 배치도를, 직원 좌석에는 명패를 비치하겠습니다.
    • 노약자나 몸이 불편하신 고객은 10분 전에 연락을 주시면 직원이 현관입구에 대기하여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고객을 맞이할 때에는
    • 밝고 다정한 표정으로 "어서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등 첫인사로 응대하겠습니다.
    • 응대할 때는 먼저 좌석을 권하여 고객이 편안한 상태에서 용무를 볼 수 있도록 하겠으며, 업무처리로 고객께서 기다리는 동안에는
      대기하시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최대의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 긴급하고 중요한 현안이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모든 업무에 우선하여 방문객을 먼저 응대 하겠으며, 즉시 응대가 어려우면 양해를
      구한 뒤 약속시간을 정해 응대하도록 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자리를 비웠을 때는 다른 직원이 자신의 일처럼 친절히 처리해 드리고, 필요하다면 담당자와 휴대전화 등으로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통화가 되지 않을 때는 약속한 시간에 담당자가 전화를 걸어 응대하도록 안내하겠습니다.

전화하시는 경우

  • 전화를 받을 때는 인사말과 함께 소속과 이름을 밝히고, 정중하고 친절하게 응대하겠습니다.
  • 담당자 연결이 필요한 경우에는 업무담당자를 찾아서 즉시 연결해 드리겠으며, 담당자 부재시에는 1시간(근무시간 기준)이내에
    담당자가 전화를 드리도록 안내하겠습니다.
  • 통화가 끝났을 때는 종료 인사를 드리고 고객께서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 일과 시간 이후에는 당직실(299-6440)로 전화를 주시면 민원을 접수하여 담당자가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깨끗한 환경 조성과 편리한 시설 제공

  • 안전한 체험시설과 쾌적한 교육환경을 제공하겠습니다.
  • 고객을 위한 편의시설을 충분히 갖추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우리 원 시설물의 구조적 특성을 파악하여 각 시설물 특성에 맞는 안전점검을 시행하겠습니다.

신속한 민원서비스 제공

우편, 팩스, 인터넷으로 민원을 신청할 경우

  • 우편 민원은 당일, 팩스 민원과 인터넷상 각 부서별 해당민원은 1시간(근무시간 기준)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빠른 시일 내에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신속한 민원 접수 처리

  • 각종 민원의 접수, 처리과정, 처리결과 등을 민원인에게 문자서비스(SMS) 등으로 신속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 민원서류는 민원처리 주무부서에 1시간(근무시간 기준) 이내에 분류하여 신속히 처리토록 하겠습니다.
  • 부득이한 사유로 민원처리기간을 연장할 경우에는 연장 사유와 처리 예정 기간을 지체 없이 통지하겠습니다.
  • 『민원예약제도』 시행: 민원 처리를 위하여 직접 방문하거나 상담을 받고자 할 경우 미리 우리원 총무과(T. 299-6433)로 예약을 해주시면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 1회 방문처리제』 운영: 민원 신청 후 같은 사유로 우리원을 2회 이상 방문하지 않도록 「민원 1회 방문처리제」를 성실히 이행하겠습니다.

고객 중심의 유아교육 지원 서비스 제공

미래 인재 육성을 위한 유아교육 연수 및 현장 지원 서비스

  • 교원의 전문성 신장과 교실 수업 개선을 위한 수요자 중심 맞춤형 연수와 연구 활동을 지원하겠습니다.
  • 연수 운영 시 고객의 의견과 교육연수 분석 결과를 충분히 반영하겠습니다.
  • 학부모 연수를 통하여 부모의 역할 및 유아교육에 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자녀교육 역량을 강화하겠습니다.
  • 다양한 교재 · 교구 대여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내실 있는 교육 활동을 지원하겠습니다.

꿈과 행복이 있는 유아 체험 프로그램 운영

  • 유아가 행복한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제공하겠습니다.
  • 이용자들이 불편함이 없도록 수시로 홈페이지 예약 상황을 확인하겠습니다.

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고객의 민원신청 편의를 위하여

  • 홈페이지(http://www.cbiedu.go.kr)에 민원안내, 민원신청, 민원자료 등에 관한 내용을 탑재하겠으며 민원처리 실명제를 이행하기 위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전화번호 등 연락처를 명기하겠습니다.

고객의 알권리 보장과 행정의 투명성 확보를 위하여 행정정보 공개제도를 다음과 같은 절차로 충실히 운영하겠습니다.

  • 충청북도유아교육진흥원홈페이지(http://www.cbiedu.go.kr) → 정보공개 → 정부3.0정보공개
  • 청구서 제출 → 접수(총무과), 분류 및 이송(소관부서) → 정보공개 여부 결정(10일 이내) → 결정통지 → 청구인 확인 → 공개처리

교육재정공개(예산, 업무추진비 등)를 통해 교육 재정의 투명성을 높이겠습니다.

업무와 관련하여 알게 된 개인정보에 대한 비밀을 준수하여 고객의 권익이 침해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시정 및 보상

우리 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 다음과 같은 사유로 불만족을 느끼셨을 때는 담당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시정 및 보상 조치하겠습니다.

  • 담당 공무원의 착오 및 과실로 1회 방문으로 처리되어야 할 민원에 대하여 두 번 이상 직접 방문하신 경우
  • 법정처리기한이 있는 업무를 기한 내에 처리하지 않은 경우
  • 고객이 신청한 제증명 민원 등의 서류가 신청내용과 다르게 발급되어 재발급이 필요한 경우

고객께서 지적하신 담당자가 불친절(불성실)한 민원처리 공무원으로 확인되었을 경우 해당 공무원을 교육하겠습니다.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고객께서 민원처리 결과를 직접 평가할 수 있도록 하겠으며, 고객의 평가결과는 우리 원 서비스 개선에 반영하겠습니다.

고객만족도 조사를 연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우리 원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고객의 참여와 평가

고객 의견 제시 방법

  • 우리 원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 시정 ·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는 경우에는 방문,전화, 우편,FAX, 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주시면 적극 검토하여 시정 또는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전화·팩스 서비스별 의견 접수 창구

전화·팩스 서비스별 의견 접수 창구
의견 접수 창구 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 비고
민원 접수 및 상담
교육행정서비스헌장 총괄
공직자 부조리 신고센터
총무과 043)299-6430 043)299-6439 전자민원창구→고객게시판 또는 클린신고센터
현장 교실수업 지원
교수학습 자료개발
교육운영과 043)299-6415 043)299-6429 · 알림마당 → 묻고 답하기
·전자민원창구 → 고객게시판
유아교육 연구·연수 지원 교육운영과 043)299-6414
체험학습 프로그램 운영 교육운영과 043)299-6413
  • 우편 : 우편번호 28189
    주소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가덕면 교육원로 153-122
  • 인터넷 : 홈페이지 http://www.cbiedu.go.kr

고객 협조사항

고객께서 협조하여 주실 사항

  • 고객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권리를 행사하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능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와 성명을 기재하여 주십시오.
  •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교육행정을 저해하는 민원은 삼가주시고, 공익 우선의 행정이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일 처리과정에서 대가를 요구하거나 금품을 주고받는 행위는 범죄행위이므로 깨끗한 교육 풍토 조성을 위하여 함께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불친절, 불편하신 점이 있으실 때 바로 의견 주시면 즉시 시정하고 발전의 계기로 삼겠습니다.
  • 친절하고 감동적인 공무원을 보셨을 경우에도 적극 알려주시면 널리 본보기가 되도록 홍보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