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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행정서비스헌장 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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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유아교육진흥원 교육행정서비스헌장 선언문

충청북도유아교육진흥원 모든 직원은 유아, 교사, 학부모에게 즐거움과 감동이 함께 하는 현장 지원을
실천하고, 유아행복키움, 교원배움 ·실천, 학부모 소통 ·공감을 위해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1우리는 고객을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로 정중하게 맞이하겠습니다.

  • 1우리는 모든 민원을 고객의 입장에서 신속·공정·친절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1우리는 고객 중심의 유아교육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1우리는 고객이 즐거운 마음으로 우리 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 1우리는 고객에게 잘못된 업무처리로 불만족이나 불편을 드린 경우에는 즉시 시정하고 이에 대한 적정한 보상을 하겠습니다.

  • 1우리는 교육행정서비스 실천 노력에 대하여 고객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공개 ·개선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서비스 이행표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공통이행기준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직접방문하시는 경우

  • 고객의 불편함이 없도록
    • 현관에 사무실 위치도를 게시하여 안내하겠으며, 사무실 입구에는 사진이 부착된 배치도를, 직원 좌석에는 명패를 비치하겠습니다.
    • 노약자나 몸이 불편하신 고객은 10분 전에 연락을 주시면 직원이 현관입구에 대기하여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고객을 맞이할 때에는
      • 밝고 다정한 표정으로 "어서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등 첫인사로 응대하겠습니다.
      • 응대할 때는 먼저 좌석을 권하여 고객이 편안한 상태에서 용무를 볼 수 있도록 하겠으며, 업무처리로 고객께서 기다리는 동안에는
        대기하시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최대의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 긴급하고 중요한 현안이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모든 업무에 우선하여 방문객을 먼저 응대 하겠으며, 즉시 응대가 어려우면 양해를
        구한 뒤 약속시간을 정해 응대하도록 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자리를 비웠을 때는 다른 직원이 자신의 일처럼 친절히 처리해 드리고, 필요하다면 담당자와 휴대전화 등으로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통화가 되지 않을 때는 약속한 시간에 담당자가 전화를 걸어 응대하도록 안내하겠습니다.

      전화하시는 경우

      • 전화를 받을 때는 인사말과 함께 소속과 이름을 밝히고, 정중하고 친절하게 응대하겠습니다.
      • 담당자 연결이 필요한 경우에는 업무담당자를 찾아서 즉시 연결해 드리겠으며, 담당자 부재시에는 1시간(근무시간 기준)이내에
        담당자가 전화를 드리도록 안내하겠습니다.
      • 통화가 끝났을 때는 종료 인사를 드리고 고객께서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 일과 시간 이후에는 당직실(299-6440)로 전화를 주시면 민원을 접수하여 담당자가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깨끗한 환경 조성과 편리한 시설 제공

    • 안전한 체험시설과 쾌적한 교육환경을 제공하겠습니다.
    • 고객을 위한 편의시설을 충분히 갖추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우리 원 시설물의 구조적 특성을 파악하여 각 시설물 특성에 맞는 안전점검을 시행하겠습니다.

신속한 민원서비스 제공

우편, 팩스, 인터넷으로 민원을 신청할 경우

  • 우편 민원은 당일, 팩스 민원과 인터넷상 각 부서별 해당민원은 1시간(근무시간 기준)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빠른 시일 내에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신속한 민원 접수 처리

    • 각종 민원의 접수, 처리과정, 처리결과 등을 민원인에게 문자서비스(SMS) 등으로 신속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 민원서류는 민원처리 주무부서에 1시간(근무시간 기준) 이내에 분류하여 신속히 처리토록 하겠습니다.
    • 부득이한 사유로 민원처리기간을 연장할 경우에는 연장 사유와 처리 예정 기간을 지체 없이 통지하겠습니다.
    • 『민원예약제도』 시행: 민원 처리를 위하여 직접 방문하거나 상담을 받고자 할 경우 미리 우리원 총무과(T. 299-6433)로 예약을 해주시면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 1회 방문처리제』 운영: 민원 신청 후 같은 사유로 우리원을 2회 이상 방문하지 않도록 「민원 1회 방문처리제」를 성실히 이행하겠습니다.

고객 중심의 유아교육 지원 서비스 제공

미래 인재 육성을 위한 유아교육 연수 및 현장 지원 서비스

  • 교원의 전문성 신장과 교실 수업 개선을 위한 수요자 중심 맞춤형 연수와 연구 활동을 지원하겠습니다.
  • 연수 운영 시 고객의 의견과 교육연수 분석 결과를 충분히 반영하겠습니다.
  • 학부모 연수를 통하여 부모의 역할 및 유아교육에 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자녀교육 역량을 강화하겠습니다.
  • 다양한 교재 · 교구 대여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내실 있는 교육 활동을 지원하겠습니다.
  • 꿈과 행복이 있는 유아 체험 프로그램 운영

    • 유아가 행복한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제공하겠습니다.
    • 이용자들이 불편함이 없도록 수시로 홈페이지 예약 상황을 확인하겠습니다.

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고객의 민원신청 편의를 위하여

  • 홈페이지(http://www.cbiedu.go.kr)에 민원안내, 민원신청, 민원자료 등에 관한 내용을 탑재하겠으며 민원처리 실명제를 이행하기 위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전화번호 등 연락처를 명기하겠습니다.
  • 고객의 알권리 보장과 행정의 투명성 확보를 위하여 행정정보 공개제도를 다음과 같은 절차로 충실히 운영하겠습니다.

    • 충청북도유아교육진흥원홈페이지(http://www.cbiedu.go.kr) → 정보공개 → 정부3.0정보공개
    • 청구서 제출 → 접수(총무과), 분류 및 이송(소관부서) → 정보공개 여부 결정(10일 이내) → 결정통지 → 청구인 확인 → 공개처리
    • 교육재정공개(예산, 업무추진비 등)를 통해 교육 재정의 투명성을 높이겠습니다.

      • 충청북도유아교육진흥원홈페이지(http://www.cbiedu.go.kr) → 정보공개 → 교육재정 정보공개
      • 업무와 관련하여 알게 된 개인정보에 대한 비밀을 준수하여 고객의 권익이 침해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시정 및 보상

우리 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 다음과 같은 사유로 불만족을 느끼셨을 때는 담당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시정 및 보상 조치하겠습니다.

  • 담당 공무원의 착오 및 과실로 1회 방문으로 처리되어야 할 민원에 대하여 두 번 이상 직접 방문하신 경우
  • 법정처리기한이 있는 업무를 기한 내에 처리하지 않은 경우
  • 고객이 신청한 제증명 민원 등의 서류가 신청내용과 다르게 발급되어 재발급이 필요한 경우
  • 고객께서 지적하신 담당자가 불친절(불성실)한 민원처리 공무원으로 확인되었을 경우 해당 공무원을 교육하겠습니다.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고객께서 민원처리 결과를 직접 평가할 수 있도록 하겠으며, 고객의 평가결과는 우리 원 서비스 개선에 반영하겠습니다.

고객만족도 조사를 연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우리 원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고객의 참여와 평가

고객 의견 제시 방법

  • 우리 원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 시정 ·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는 경우에는 방문,전화, 우편,FAX, 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주시면 적극 검토하여 시정 또는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 전화 ·팩스 서비스별 의견 접수 창구

    전화·팩스의 의견 접수 창구, 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 비고에 대한 안내
    의견 접수 창구 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 비고
    민원 접수 및 상담
    교육행정서비스헌장 총괄
    공직자 부조리 신고센터
    총무과 043)299-6430 043)299-6439 전자민원창구→고객게시판 또는 클린신고센터
    현장 교실수업 지원
    교수학습 자료개발
    교육운영과 043)299-6415 043)299-6429 · 알림마당 → 묻고 답하기
    ·전자민원창구 → 고객게시판
    유아교육 연구·연수 지원 교육운영과 043)299-6414
    체험학습 프로그램 운영 교육운영과 043)299-6413
  • 우편 : 우편번호 28189
    주소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가덕면 교육원로 153-122
  • 인터넷 : 홈페이지 http://www.cbiedu.go.kr

고객 협조사항

고객께서 협조하여 주실 사항

  • 고객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권리를 행사하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능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와 성명을 기재하여 주십시오.
  •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교육행정을 저해하는 민원은 삼가주시고, 공익 우선의 행정이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일 처리과정에서 대가를 요구하거나 금품을 주고받는 행위는 범죄행위이므로 깨끗한 교육 풍토 조성을 위하여 함께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불친절, 불편하신 점이 있으실 때 바로 의견 주시면 즉시 시정하고 발전의 계기로 삼겠습니다.
  • 친절하고 감동적인 공무원을 보셨을 경우에도 적극 알려주시면 널리 본보기가 되도록 홍보하겠습니다.